현재 한국 화장품의 일본 수출은 한국 문화와 현지 맞춤형 마케팅 전략의 효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한국 화장품 수출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일본 소비자 특성과 유통 채널을 조사하였고, 전략적인 수출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이 조사하였다.첫째, 일본 소비자 가진 성향을 토대로 한국 브랜드가 경쟁우위를 선점할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둘째, 드럭스토어, 편의점, 백화점, 온라인 플랫폼 등의 유통 채널을 늘리는 것은 브랜드의 접근성을 높여준다.셋째, K-콘텐츠의 소비 증가는 일본 소비자의 한국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와 관심을 이끌었다. 넷째, 인플루언서와 SNS를 활용한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신뢰도를 높여준다.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본 연구가 향후 수출 전략과 수출 방안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