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싱가폴 취업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작년 7월경 본의 아니게 죄를 저질러 벌금형을 받았습니다. 여기 취업 본 곳도 해외여행결격사유가 없는자만 한해서 면접 가능하다고 해서 1차 면접 붙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문득 작년 벌금형 받은게 기억이나 검색해보니 벌금형은 해외여행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않는다라고 뜨더군요. 그래서 그럼 취업비자 발급에는 영향이 없나 싶어 찾아보니 영향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근데 제가 궁금한게 이게 범죄의 성향, 정도를 보고 심사를 하는건지 아니면 벌금형 있으면 무조건 자르는지 그게 궁금합니다. 챗지피티에 물어보니 보통 범죄의 정도를 보고 심사를 하긴하는데 더 철저하게 준비하고 싶으면 이민변호사를 통해 물어보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하더라고요.1. 벌금형이 싱가폴 취업비자 발급에 영향이 큰지2. 이민변호사를 통해 완화요법 등을 활용하면 비자 발급이 가능한지두가지가 제일 궁금합니다.
1. 벌금형이 싱가폴 취업비자(Employment Pass, EP)에 미치는 영향은?
단순 벌금형도 범죄 기록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싱가포르 이민 당국(MOM)은 EP 신청 시 형사 기록을 확인할 수 있어요. 범죄의 성격과 정도에 따라 심사되며, 벌금형이 경미한 경우에도 비자 발급 또는 갱신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2. 이민변호사를 통한 완화 전략, 도움이 될까요?
네, 도움이 됩니다. 이민변호사나 형사 전문 변호사를 통해 심사 시 제출할 자료(진술, 선처 요청 등)를 준비하면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특히 EP가 거절되거나 취소된 경우, 변호사를 통해 MOM에 이의 신청(appeal)을 준비하거나 상황을 설명하는 자료를 제출할 수 있어요
즉, 단순히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사건의 경위와 증빙 서류, 선처 조건 등을 잘 준비하면 승인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